Menu Close

구글: 검색엔진 검색결과 제거하기

구글 등 검색엔진 검색 로봇은 정기적으로 웹 상을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검색 결과로 보여줍니다. 때문에, 검색 결과로 특정 글이 나타난다는 말은 원글이 존재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특정 정보가 구글 검색 결과로 나타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원칙적으로 원글을 삭제해 주셔야 합니다.

혹은 해당 사이트의 웹마스터와 연락하여 삭제하셔야 합니다. 검색 로봇이 원글이 삭제되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을 만큼의 시간이 흐른 다음에는 ’미리보기’와 ’저장된 페이지’도 자연스럽게 검색 결과에서 삭제됩니다.

인터넷에 공개된 원문을 삭제했지만 구글 검색엔진 검색 로봇이 자동으로 이를 인식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는 급한 상황이시라면, ‘미리보기’ 와 ‘저장된 페이지’ 삭제에 대한 긴급 삭제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된 페이지 긴급 삭제 요청 하는 방법]
1. 웹페이지 제거 요청 도구 에 접속합니다. –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2. “내 삭제 요청: 에서 + “새로운 삭제 요청” 을 클릭합니다.

3. 검색어를 타이핑 하시고, 삭제하고자 하는 검색 결과의 ‘저장된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4. 화면에 새로 떠오른 텍스트 상자에 삭제하려는 글의 URL을 입력한 다음 ‘계속’을 클릭합니다. – 주의: 반드시 원 글의 URL 을 입력해야 합니다. (URL 찾는 방법은 이곳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시) 다음 그림의 빨간색 박스 안의 URL이 삭제하려는 URL 입니다

5. “이유:”에서 “콘텐츠가 이미 페이지에서 삭제되었습니다.”를 선택합니다.
참고 – 해당 페이지가 404 오류를 표시하거나, 웹마스터가 robots.txt 파일 또는 noindex 메타태그를 사용하여 해당 페이지의 검색을 차단한 경우에 한하여 “이유”에서 “웹마스터가 이미 페이지를 차단했습니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해당 페이지가 404 오류를 표시하지 않거나 검색 차단이 되고 있지 않을 경우, 이 항목을 선택하시면 삭제 요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게시판에서 글을 지웠다고해서 404 오류가 표시되지는 않기 때문에 “콘텐츠가 이미 페이지에서 삭제되었습니다.”로 접수하시면 됩니다.

6. 페이지에서 “삭제된 검색어”에 URL로 입력한 페이지가 검색되던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검색어와 함께, 원래 페이지에는 존재했지만 수정을 통해 삭제된 문구를 함께 넣어주셔도 됩니다.